My life/Study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시험 합격 후기

보람찬 코코 2022. 6. 24. 15:33

빅분기.. 시험 공부하다가 2개 차이로 필불합하고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시험 접수 할때 고민이 많았다.

 

사회조사분석사 시험 일주일 후가 시험이여서 일주일만에 공부가 가능할까?

했던게 가장 큰 고민

 

근데 내용을 보니 빅데이터분석기사 공부내용이랑 비슷해서 시험접수완!



 

https://www.dataq.or.kr/www/sub/a_06.do

 

데이터자격시험

데이터분석 전문가 가이드는 데이터 이해, 데이터 처리 기술 이해 과목을 바탕으로 데이터분석 기획, 데이터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목 주요내용 데이터 이해 데이

www.dataq.or.kr

ADsP는 데이터 이해, 데이터분석 기획, 데이터분석 총 3과목으로 구성된 시험으로

필기, 실기 시험이 없는 단일시험이다!

그래서 응시료도 50,000원이나 함..ㅎㅎ비싸다. 

시험 주요내용을 보면 빅분기랑 내용이 많이 겹친다. 그래서 공부할떄도 보니까, 다행히 조금씩은...아주 조금씩은 기억이 났음

 

시험은 객관식 40문항, 주관식 10문항으로 총 50문항 100점 만점이다.

과목별로 40점 미만이면 과락이며 평균 60점 넘어야 합격!

1과목인 데이터 이해와 2과목 데이터분석 기획은 객관식이 각 8문항, 단답형이 2문항

3과목 데이터분석은 객관식 24문항 단답형 6문항이다.

 

ADsP는 데이터에듀 민트책이 유명해서 나도 민트책 샀다.

바로 이거. ADSP공부하는 사람 90퍼가 다 이책으로 공부하는듯 

책은 개념과 문제 그리고 기출문제로 나뉜다.

데이터자격검정시험은 시험지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ㅎㅎ 최대한 사람들이 기억나는거 생각해와서 맞춰보는 형식..

암튼, 개념 훑어보고 기출문제 풀면

ㅋㅋㅋㅋㅋㅋㅋ단답형에서 다 틀림.. 기억이 하나도 안나욘,.

 

6개의 기출문제가 있고 2개의 모의고사가 있는데

시간이 없어서 2개 모의고사는 걍 1번씩 풀어보고

6개 기출문제는 2~3번 정도 돌렸다.ㅠㅠ

 

1과목, 2과목이 10문제씩 밖에 안되지만 과락이 위험이 더커..ㅎㅎ 

R문제 같은 경우도 어렵지 않게 나와서 공부하는데 어려움은 없는 것 같다. 

1, 2과목이 생각보다 객관식이 어려워서 은근히 많이 틀렸음

 

시험보러 가는 당일..ㅎㅎ 놀러가기로 해서 정신도 없었다누

 

주관식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나왔다.

폭포수 모델, 나선형 모델 같은거 하나 나오고 odds, 특이도(이거맨날헷갈림, 객관식문제에도 나옴), DW 등등

다행히 주관식은 8개맞음!! ㅎㅎ

 

네이버 카페 여기에서 ADSP 자유게시판이 있는데 서로 답안 복기해서 맞춰보니

기억 안나는 거 빼고 맞춰보니 합격권이라 맘놓음 

https://cafe.naver.com/sqlpd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사실 그전 빅분기 준비하면서 대충 머릿속에 남는 기억+사조사하면서 통계+민트책 해서 일주일만에 좋은 결과가 나온 듯 하다!

 

시험은 33회, 5월 21일(토)에 봤고 결과발표는 6월 17일이라 했지만

일주일 빨리나와서 6월 10일에 나옴! 

 

민트책에서 문제은행처럼 비슷한 문제도 많이 나온 것 같다.

객관식에서 적어도 한 8개느낌.. 

빅분기는 진짜 기출문제, 모의고사 등 풀면서도 모르는 문제가 너무 많았는데

ADSP는 풀면서 몇개 빼고는 풀만했다는 느낌! 

 

그렇게 어려운 시험은 아닌 듯 하다.

다른 책 안보고 민트책 개념+민트책 기출+모의고사+이전 기출 등으로 공부하면 1~2주일 정도면 가능한 시험인듯!

 

 

 

완전 고득점은 아니지만..ㅎㅎ

스펙업했다 히희